대학원 학과 소개
첨단정보산업 사회의 핵심이 되는 정보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심오한 학문적 연구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. 컴퓨터 하드웨어 분야와 소프트웨어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 습득과 미래 IT정보화 산업사회를 선도적으로 이끌어 갈 컴퓨터 공학 분야의 창조적 능력을 갖춘 지도자적 인재 발굴과, 컴퓨터 시스템의 운용, 유지, 관리 분야 등 컴퓨터 시스템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종사할 수 있는 고급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.
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
스마트 서비스 및 IT융합 분야
앱 개발, 스마트서비스, 클라우드 컴퓨팅, 음성인식 및 자연언어 처리, 웹데이테베이스 시스템, 계산지능, 인공지능
응용소프트웨어 분야
소프트웨어공학, 알고리즘, 정보공학방법, 모바일불확실성 정보이론, 디지털포렌식, 암호이론 및 정보보안, 객체지향언어
데이터베이스 분야
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,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, 분산데이터베이스, 데이터웨어 하우징&마이닝
데이터통신 분야
데이터통신, 분산컴퓨팅, 컴퓨터 네트워크 및 설계, 유비쿼터스컴퓨팅, 이동통신, 모바일프로그래밍
멀티미디어 분야
멀티미디어정보시스템, 컴퓨터그래픽스, 3D게임엔진 개발, 비쥬얼프로그래밍, 컨텐츠개발, 패턴인식, 웹시스템
정보경제 및 정책 분야
정보기술경영, 정보관리론, SW비즈니스관리 시스템 소프트웨어 분야
분산운영체제, 운영체제, 컴파일러구성, 프로그래밍언어, 형식언어, 퍼지시스템
컴퓨터 시스템 구조분야
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, 병렬처리, 컴퓨터구조, 임베디드 시스템
운용 및 관련 산업분야
- - 스마트 서비스 S/W, IT융합 S/W, 웨어러블 컴퓨팅, 인공지능, 클라우드 컴퓨팅, 빅데이터 분석 및 예측
- - 응용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소프트웨어 관련 분야, ERP, 전자상거래, 사이버교육 업체, 정보컨설팅
- - 데이터베이스 업체, 웹 관련 디자인/프로그래밍, 멀티미디어 컨텐츠, 인터넷 방송국, XML
- - 정보 통신, 유·무선 통신, 무선 게임, 무선 컨텐츠 분야 관리, 원격관리 시스템, 유비쿼터스
- - 게임, 영상 에니메이션, 3D, 전자출판, 그래픽 작업, 각종인식(영상, 지문, 음성, 감시)
- - 중·대형 컴퓨터 시스템관리, 데이터센터, E-Business, 보안업체, 바이러스, MS, UNIX, Linux
- - 마이크로프로세서 제작, 컴퓨터관련 메모리·비 메모리 제작분야, 로보틱스
대학원 학과 정보
학과 사무실: 미래관 315호
전화번호: 02-970-6707
입학 안내